2012년 9월 18일 화요일

톨만의 실험에 대한 생각

첫번째 실험

  17일 동안 먹이를 준것과 주지 않은 것을 비교했을 때 보상을 해준 것이 확실히 시간을 단축시키는 결과가 나왔다. 이것은 행동주의 이론을 뒷받침을 하나 11일 이후 먹이를 주니깐 시간이 급속도로 단축은 시켰지만 그것이 일시적인 것이고 다시 먹이를 주는 것 만큼 따라갔다.

수정본
  내재적 학습이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실험

  왜 6번으로 가장 많은 쥐들이 갔을까?
     => 쥐도 판단을 할 줄 아는 것이다.
          훈련을 받아서 연합이 이루어져도 그것이 훈련받은 대로 안되는 경우 또 다른 판단을 하게 된다. 관을 통해서 먹이 냄새가 나는 쪽으로 1차적으로 판단을 하여 먹이가 있는 5번 근처인 6번으로 갔을 것이다. 1번에 많이 간 이유는 쥐가 방향성이 숙달한대로 갔기 때문이다.

댓글 4개:

  1. 저 개인적으로 행동패턴 학습이나, 혹은 방향 인지 등의 문제는 차치하고서.. 냄새가 나서 가지 않았을까 ㅋㅋ 생각도 해 봤어요

    답글삭제
  2. '냄새'는 통제되었다고 가정합시다!!!

    답글삭제
  3. 냄새가 통제되었다면, 쥐들이 더더욱 먹이의 위치를 인지적으로 기억한것이 아닐까... 쥐의 머릿속에 지도처럼 먹이를 기억한것을 아닐까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4. 샘, 1번은 다시 생각해봐요!ㅋㅋㅋ 마지막 문장도 결국 행동주의 이론을 뒷받침한다는 걸로 보여서- "왜 먹이를 주자마자 오류가 확 줄었는가?!"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답글삭제